♥신뢰할수 있는 뉴스만 전하는♥

Linux : 네트워크 관련 파일 본문

리눅스

Linux : 네트워크 관련 파일

모두의유머 2019. 6. 3. 15:56

네트워크 관련 파일

 

/etc/sysconfig/network

해당 시스템의 네트워크 사용여부 Hostname을 저장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HOSTNAME 변경 방법

영구적으로 변경하는 방법 - /etc/sysconfig/network 내용 수정

일시적으로 변경하는 방법 - # hostname [호스트네임]

// 다음번 로그인 시 부터 변경 확인 가능합니다.

 

// 부팅 시 /etc/sysconfig/network 파일에 내용에 따라hostname이 결정됩니다.

 

/etc/resolv.conf

도메인주소 사용 시 가장 먼저 동작할 DNS서버(로컬네임서버)의 IP주소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입니다.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th0

- network-scripts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설정 파이 위치하는 디렉토리입니다.

- ifcfg-eth0 → 0부터 시작하여 네트워크 카드(NIC)가 추가될 때마다 숫자가 1씩 합니다.

 

VMware 네트워크카드는 포트가 1개가 있는 Single NIC로 인식을 합니다.

실제 서버에 사용하는 네크워크 카드는 포트가 보통 4개가 있는 Quard NIC를 사용합니다.

→ 포트 하나당 ifcfg-eth0 <- 숫자가 증가

 

DEVICE=eth0                        → 장치명

TYPE=Ethernet                      → 통신 타입 (보통 Ethernet 사용)

ONBOOT=yes                       → 부팅 시 인터페이스 활성화 여부

NM_CONTROLLED=no            → X-Windows 설치와 함께 설치되는 NetworkManager데몬이 해당 인터페이스를 제어할 것지를 결정하는 옵션

※ network데몬과 NetworkManager데몬이 충돌이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NetworkManager데몬은 중지시켜야 합니다. 

 

BOOTPROTO=static

→ BOOTPROTO IP 할당 방식

 static 고정(정적)IP 할당

사용할 수 있는 IP를 지정하고, 고정시켜 사용할 경우에 사용

 dhcp 유동(동적)IP 할당

DHCP서버로부터 IP를 자동으로 할당받고자 할 때 사용

 none IP 할당하지 않음

 

static 설정 시 추가해야 할 내용

IPADDR=100.100.100.110 → IP주소

NETMASK=255.255.255.0 → 서브넷 마스크 주소

GATEWAY=100.100.100.2 → 게이트 웨이 주소

DNS1=8.8.8.8 → 1차 DNS서버 주소

DNS2=8.8.4.4 → 2차 DNS서버 주소

※ 부팅 시 network 데몬이 동작하여 ifcfg-eth0 파일을 확인하고

ONBOOT=yes 설정때문에 자동으로 인터페이스가 활성화되어, 명시된 내용이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DNS 설정이 자동으로 /etc/resolv.conf 파일에 등록이 됩니다.

 

(Windows)

# ipconfig → 현재 시스템에 활성화되어있는 인터페이스의 정보를 출력합니다.

       ip주소, MAC주소 등의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ifup [장치명] → 장치를 활성화

# ifdown [장치명] → 장치를 비활성화

 

# netstat → 포트정보확인

→ [옵션]

-nltp 문자를 숫자(n)표현하고, LISTEN(활성화) 포트(l)이며 TCP(t)방식으로 통신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PID(p)를 출력

 

 

 

★    ★    ★

 

IP주소
 - MAC 주소는 LAN 내에서 통신을 하기 위한 주소로 사용되지만, IP 주소는 
   LAN에서 다른 LAN으로 통신을 하기 위한 주소로 사용 된다. 
 
 - IP 주소는 총 32bit의 길이를 가지며 각 옥텟 마다 0 ~ 255 의 범위를 가진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전화번호에 지역번호, 국번 등으로 나누어 지듯이 
   IP 주소도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로 나누어 진다. 
 
 - 네트워크 주소는 해당 PC가 속한 네트워크의 주소를 말하고 
   호스트 주소는 해당 PC에 할당된 주소를 말한다
 
 서브넷 마스크
 -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
 
 MAC주소
 - 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는 랜카드(NIC, Network Interface Card)의 고유 식별 주소를 말한다.
   각 NIC의 MAC 주소는 유일한 주소이기 때문에 LAN상에서 통신을 하기 위한 주소
 
 포트
 - MAC주소와 IP주소를 이용해 목적지 PC까지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이후 PC내의 최종 목적지까지 전달할 수 없다. 
   Port 주소는 PC 내의 해당 Application(프로세스)대 Application(프로세스) 통신을 위해 할당된 주소이다.
 
 - 포트 범위 0 ~ 65535
    Well-known ports - 0 ~ 1023

 

 NAT (Network Address Translation 네트워크 주소 변환)
 NAT는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고려되었으며, 
 주로 비공인(사설, local) 네트워크 주소를 사용하는 망에서 외부의 공인망(public, 예를 들면 인터넷)
 과의 통신을 위해서 네트워크 주소를 변환하는 것이다. 즉 내부 망에서는 사설 IP 주소를 사용하여 통신을 하고,
 외부망과의 통신시에는 NAT를 거쳐 공인 IP 주소로 자동 변환한다. 
 
 1. 공인 IP 주소 1개에, 여러 개의 비공인 주소를 매핑할 수 있어 비용절감 효과가 있다.
 2. 사설 IP 주소를 사용함으로써 외부에서 볼 때 내부의 망 구조를 알 수 없어 보안 효과가 있다.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 네트워크 안에 컴퓨터에 자동으로 네임 서버 주소, IP주소, 게이트웨이 주소를 할당

 

출처 : https://neul-carpediem.tistory.com/117?category=788657

Comments